티스토리 뷰

회사를 대표해서 공공기관 입찰 프레젠테이션을 하는데 갑자기 방귀가 나오려고 한다면 정말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애인과 함께 양가의 부모님이 첫 상견례를 하는데 방귀가 나오려면 여간 황당스럽지 않습니다. 


혹시 수업중 누군가가 방귀를 뀌는 바람에 냄새가 난다면 아마도 서로를 의심하고 저마다 상대방이 방귀를 뀌었다고 다른 사람을 방귀의 진원지로 지목합니다. 방귀는 대접받지 못한 불청객입니다. 방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고 방귀 때문에 낭패를 곧잘 겪기도 합니다. 이렇게 방귀한테 시달리다 보면 방귀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귀는 불필요한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생리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런 생리현상이고 자연스러운 일인데 이런 일이 없다면 우리 몸은 제대로 굴러갈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방귀는 삶을 살아가고 우리 몸을 지탱하고 유지해나가게 해주는데 있어서 부산물로 매우 중요합니다. 에너지원을 얻기위한 하나의 과정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이를 무시하건 없애려 한다면 몸의 질서가 깨어지게 마련입니다. 


사람마다 방귀는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평균 방귀 횟수는 10회~25회 정도 뀌게 된다고 합니다. 누구나 방귀를 뀌게 됩니다. 어디서든 뀌게 됩니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누구나 다 뀌는 것이지만 자주 방귀를 뀌다보면 한번쯤 지독한 냄새가 날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 혹시 몸에 이상이 생긴건 아닐까라고 걱정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방귀가 지저분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방귀는 알고보면 고마운 존재입니다. 방귀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방귀냄새


방귀가 뭘까요?

방귀는 음식물과 함께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장 속 내용물이 발효하면서 생긴 가스와 혼합이 되어 항문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방귀의 성분은 질소, 이산화탄소, 수소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이 있습니다. 방귀는 트름같이 불쾌감을 주는 신체기능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정상적인 행동이라면 안 뀌는게 오히려 더 비정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귀 냄새의 발생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청객이 방귀입니다. 사람들은 방귀냄새를 피해 도망을 가게 됩니다. 이런 불청객 방귀는 장에 서식하는 세균이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시키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방귀의 양은 많지 않지만 그 냄새는 지독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방귀는 어떻게 생겨날까요

사람은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음식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이런 음식을 섭취하고 우리 신체가 움직이고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에너지입니다. 이 때 섭취한 음식물이 장에서 발효가 되면서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고 숨을 쉬면서 호흡한 공기와 함께 섞여 배출되는 것이 방귀라는 존재입니다. 


방귀냄새와 방귀소리의 원인은?

방귀에서 역한 냄새가 나는 주요 원인은 방귀의 성분 중 황화수에 있습니다. 황화수소의 원료는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입니다. 이는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에는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음식을 씹어 먹을 때, 공기 중에 떠있는 산소와 질소가 함께 음식에 섞여 몸 속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이 추가로 섞이고 소화를 끝낸 음식물이 대장에 도착하면 황화수소, 암모니아와 다시 한번 섞이게 됩니다. 


소화 과정에서 뒤섞여 생긴 가스는 몸 속에 있으면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가스들이 항문을 통해 몸 밖으로 방귀로 배출이 됩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방귀의 성분은?

냄새로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는 방귀는 매우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이런 방귀는 질소와 이산화탄소, 수소, 암모니아, 황화수소, 스카톨, 인돌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방귀소리 왜 생겨날까?

방귀는 그 냄새도 냄새이거니와 소리 때문에 곧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방귀소리는 괄약근의 진동 때문에 나게 됩니다. 방귀소리는 사실 내 의지로 줄이거나 작게 할 수가 없습니다. 방귀소리는 가스의 양과 압력, 항문에 상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변비로 인해 방귀가 나가는 길이 막힌 경우는 그 소리가 더 커지게 됩니다. 


방귀 참아도 괜찮을까?

방귀가 나오려는데 많은 사람들이 있어서 뀌지 못하고 참게 됩니다. 이렇게 참아도 되는 것일까요? 되도록이면 방귀는 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이 부풀어 오르거나 운동기능을 저하시켜 변비를 일으킬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냄새가 정말 지독하다면 혹시 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귀는 하루에 대략 10~25번 정도 뀌는게 정상이지만 부득이하게 참게 됩니다. 하지만 방귀를 반복적으로 참게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방귀로 빠져나가야 할 질소가 장에 쌓이면서 대장이 부풀어 오르고 이로 인해 장운동 기능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변비로 배설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몸 속에 쌓이게 되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거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하루에 어느 정도 방귀를 뀔까요

방귀를 뀌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실 알고보면 방귀는 누구나 다 뀌는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성인은 하루에 대략 10~25회 가량 방귀를 뀐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횟수는 사람에 따라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식사를 빨리할수록 식후에 빨리 누울수록 흡인된 공기의 양이 많을수록 방귀가 잦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방귀의 양을 줄이려면 식사를 천천히 하거나 식후에도 최대한 눕는 습관을 자제해야 합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소화기관


잦은 방귀 유전일까, 방귀 소리 크면 악취 적을까?

잦은 방귀는 유전이 아닌  식습관 때문입니다. 방귀소리는 가스를 내보는 속도와 강도에 따라 다르므로 소리가 크다고 해서 악취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방귀의 양과 횟수는 무엇으로 결정 될까요

방귀의 양은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의 양에 의해 좌우됩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은 입을 통해 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이지게 되므로 방귀의 양도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식후에 바로 잠을 자면 방귀가 많아질 수 있는데 이는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려면 식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되는데 바로 눕게 되면 위의 입구가 소화중인 음식물로 막혀 공기가 트임으로 나갈 수 없게 됩니다. 사람이 서 있는 상태에서는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가게 되지만 누워있으면 공기가 음식과 함께 위의 출구에서 장으로 흘러들어 방귀가 나오게 됩니다.


방귀는 왜 냄새가 날까요

우리 몸의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지방이나 단백질의 분해 산물로 생긴 찌꺼기를 먹어 치우면서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가스를 배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암모니아, 스카톨, 황화수소, 인돌 등과 같은 성분이 방귀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황화수소(수소와 유황이 결합하는 것)는 지독하다고 느낄만큼 냄새가 심한 방귀를 만드는 주범입니다. 


방귀의 양은 어느정도 일까?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장내에서 하루 500~4000cc 정도의 가스가 만들어지고 이 가운데 250~300cc가 방귀로 배출이 되고 나머지는 장벽을 통해 혈관에 흡수돼 트림이나 숨을 쉴 때에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일부는 간에 흡수되어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소화 배


방귀와 장 건강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우리 몸은 신기하게도 곳곳에서 신호를 보냅니다. 몸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를 보내 스스로 이를 알아채게 합니다. 방귀냄새가 지독하고, 방귀를 많이 배출하면 장이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나 상부위장관에 출혈이 생긴경우에도 악취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방귀냄새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난다면 쉽게 지나치지 마시고 건강에 대해 체크해보는 게 좋습니다.


방귀를 뀌고나서 속이 시원하다면?

이런 경우 소화가 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악취가 심하게 되고 계속 방귀가 나온다면 이는 장이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를 쉽게 간과하고 가볍게 지나치는 사람이 종종 잇는데 방귀를 통해서 내 건강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방귀냄새가 지독한 원인 섭취하는 음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방귀는 대장에 있는 가스가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방귀냄새가 독한 이유는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섭취하는 음식이 주요 원인입니다. 


섭취하는 음식은 방귀냄새가 독한 이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고구마, 콩, 양배추. 육류, 유제품 등과 같은 음식들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성분이 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드니 이들 식품을 먹을 때는 이를 고려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식, 급하게 먹는 식습관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소화가 제대로 이루지지 않은 소화물들도 방귀냄새가 심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어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장기 수술 후의 방귀는 대장 기능이 회복됐음을 의미해요

병원에 입원하면 의사들이 방귀를 뀌었는지 물어봅니다. 이렇게 물어보는 것은 수술 후의 방귀는 대장 기능이 회복이 되었음을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방귀냄새가 지독해요

어떤 때에는 방귀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데 어떤 때에는 지독합니다. 방귀냄새가 지독할 때는 유난히 속이 더부룩하고 안 좋다고 느낄 때 방귀를 뀌게 되고 이 때 방귀냄새가 지독합니다.


우리 몸속의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지방이나 단백질을 분해해서 나오는 찌꺼기를 먹으면서 지방산이나 유황이 섞인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은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을수록 찌꺼기가 많아 지속적으로 가스가 생기게 됩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방귀냄새가 지독합니다. 소화불량이나 과식으로 인해서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방귀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은 음식물이 많다는 건 그만큼 장내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야 하는 양이 늘어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방귀를 참게 되면 변비의 원인이 될까?

평소 궁금한게 방귀를 참게 되면 변비가 될까여부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습니다. 방귀를 참게 되면 변비의 원인이 되어 건강에 해로울 수가 있어 자연스레 그때 그때 배출하는 게 좋습니다.


원활하지 않은 배변활동은 방귀냄새를 지독하게 해요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그만큼 소화가 원활하지 않고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됩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변비는 방귀냄새를 더 도약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배변활동이 없을 시 체내에 음식물이 쌓이게 되어 부패 기간이 길어진 소화물들이 방귀냄새를 독하게 하는 것입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채소 소화 음식


지방과 단백질이 많은 든 음식을 먹을수록 방귀냄새도 지독해져요

방귀냄새는 우리가 먹는 음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을 먹게 되면 될 수록 방귀냄새는 더욱 지독해지게 됩니다. 육류나 게란, 우유 등 유제품을 황을 만드는 성분 때문에 그 냄새가 지독해지게 됩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든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같은 십자화가 채소와 마늘, 양파, 달걀, 유제품 등입니다. 이들 식품은 황을 만드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유황이 방부제로 첨가된 아황산염 함유 식품과 맥주, 사과주, 포두주 등도 악취나는 방귀의 원인 됩니다. 


직장 내에 대변이 많이 차있는 경우

직장은 항분과 인접해 있는 장기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변이 차있는 상태에서 방귀를 뀌게 되면 대변의 냄새가 함께 새어나오기 때문에 심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 방귀 냄새가 지독해요

변비를 겪어보았나요? 변비가 있어도 방귀 냄새가 지독해집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대변이 차 있기 대문에 그 냄새가 지독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변 냄새와 방귀 냄새가 섞여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럴 때에는 화장실을 가서 올바른 배변을 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기름진 육류 섭취가 많은 경우

삼겹살이나 등심 같은 기름진 육류의 경우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분해되는 과정에서 냄새가 많이나는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유황이 든 식품 섭취하면 방귀 냄새가 지독해요

방귀 냄새는 결국엔 먹는 식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황이 들어 있는 식품이나 맥주, 과실주 등이 방귀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면 방귀냄새가 지독하게 날 수 있습니다. 


대장 질환 관련 질병이 있을 때 방귀냄새가 고약해요

방귀냄새가 지독해지면 몸 건강을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물긴 하지만 방귀냄새가 지독해진다면 대장의 건강이 악화되었음을 의심하는 것이 좋은데요. 체중이 감량하고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과 평소보다 방귀냄새가 특이하거나 지독하다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귀냄새와 위암과의 연관성

대장 또는 위에 암이 발생하게되면, 암으로 인해 조직에 궤양이 만들어 지고 그것이 괴사하면서 썩은 냄새가 방귀로 나올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해도 방귀가 심해질 수 있어요

운동으로 인해 방귀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ㄴ다. 운동을 조금이라도 하는 것이 우리 몸의 장이 잘 돌아가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운동량이 부족하면 장 건강이 

나빠지게 때문에 장이 제 기능을 못 돌리게 되면서 냄새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방귀 냄새가 심한것보다는 차라리 운동을 조금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방귀 횟수와 방귀 냄새를 줄이려면 어떻게?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것은 큰 문제는 아닙니다. 공기를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이나 식사후 바로 눕는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방귀 횟수는 금방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지독한 방귀냄새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장내에 이상 세균이 증가하고 환경이 건강하지 못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신경이 쓰일 정도로 방귀냄새가 심하다면 치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 그리고 유산균을 잘 챙겨먹으면 장내 세균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fart gas 방귀 엉덩이 화장실 변기


방귀냄새 해결하려면 장을 비워 두세요

방귀 때문에 생활에 불편을 겪게되고 남들 앞에서 실수를 하거나 나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방귀는 사실 대변으로 인해 냄새가 납니다. 따라서 중요한 일정이나 중요한 모임이나 만남이 있다면 미리 장을 비워주는 게 좋습니다. 


아침에 올바른 배변활동 해주세요

올바른 배변 활동은 아침에 대변을 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물을 한 컵 먹어 준 다음 기지개를 켜고 잠에서 깬 다음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면 대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을 비우면 위는 물론 장까지 깨끗해져 지독한 방귀냄새에서 해방이 될 수 있습니다.


채소나 과일위주 식사하면 방귀냄새 줄이기 도움돼요

대부분 방귀냄새 지독한 이유는 음식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방귀냄새를 통해 건강상태를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섭취한 음식을 생각해보고, 육류나 우유 등의 유제품은 줄이고, 채소나 과일위주로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 섭취해주면 방귀냄새 줄이기 도움이 돼요

매실은 소화 안 될때 자주 먹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매실은 알칼리 식품이기도 합니다. 알칼리 식품은 특유의 신맛을 가지고 있는데 그 신맛이 소화액을 촉진하게 되면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장장애를 치료시켜줍니다. 


또한 우리가 뷔페 같은 곳을 갔을 때 원래 먹던 양보다 많이 먹게 되면서 과식을 하게 됩니다. 과식하게 되면 배탈이 나기 습니다. 그때 과다 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기도 합니다.




귤 먹으면 방귀냄새 줄이기 도움이 돼요

귤을 먹으면 방귀냄새 줄이기에 도움이 됩니다. 귤은 겨울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귤에는 소화와 변비에 좋은 펙틴과 헤스페리딘,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소화기를 따듯하게 해주면서 장 순환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도움이 돼요

방귀는 우리가 먹는 음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게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때 물을 벌컥벌컥 마시게 된다면 공기가 많이 유입이 되면서 방귀로 나오게 됩니다. 


배 섭취하면 방귀냄새 줄이기 도움이 돼요

배는 대표적인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분이 약 80% 정도 가지고 있으면 그 수분으로 몸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줍니다.


소화가 안 된다고 느낄 때에는 우유나 유제품을 적게 섭취하세요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은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장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곳에 세균이 달라들게 되면 가스가 생기고 심하면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방귀냄새를 지독하게 하는 음식 중에는 계란이나 우유, 유제품, 육류 등이 있어 이들 음식을 섭취할 때는 생각해서 먹어야 합니다. 채소나 과일 위주의 식사를 한다면 방귀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보스토리 관련 글

찐군고구마의 효능 고구마 원산지 고구마 하루 권장량?

옥수수수염차 효능 칼로리 옥수수수염차 만들기 부작용

삶은계란 실온보관 유통기한 구운계란 냉장보관법 진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