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린시절 먹을 게 부족했던 시절 옥수수는 좋은 먹을거리가 되어 주었습니다. 누렇게 익은 옥수수는 그야말로 배고픈 사람에게는 마치 선물과 같았습니다. 여름 무렵 옥수수를 베어 물면 그야말로 기분이 좋았습니다. 


여름날 별이 총총 빛나는 밤에 더위를 피해 마당 평상에 온가족이 둘러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면서 옥수수를 먹던 그 시절은 생각만해도 기분이 좋습니다. 당시 옥수수는 시골의 가정에 훌륭한 간식거리가 되어 주었습니다. 한 알 한 알 야금야금 갉아먹으면 그 맛은 정말 좋았습니다. 한 알 한 알 옥수수봉에서 떼어 먹다보면 어느새 옥수수 알맹이 하나는 후딱 해치워버리게 됩니다. 




옥수수는 가장 일반적인게 쪄서 먹는 것입니다. 옥수수의 알맹이는 입안에 사르르 녹으면서 톡톡 튀는 그맛이 너무나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오늘날 옥수수는 뻥튀기로 널리 애용받고 있습니다. 영화관에서 빠지지 않는게 옥수수로 뻥튀기를 한 것입니다. 옥수수 뻥튀기를 먹으면서 애인과 연인과 가족과 영화를 보다보면 어느 새 옥수수 1개는 금방 사라져 버립니다.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옥수수수차가 부쩍 뜨고 있습니다. 옥수수수차는 옥수수를 다 벗겨내고 옥수수수염을 차로 이용한 것입니다. 방법도 몹시 간단합니다. 옥수수의 껍질을 벗겨서 찜통에 넣고 30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10분 정도 뜸을 들이면 쫀득하니 더 맛있는 옥수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끓이기도 쉽고 영양성분은 풍부해 요즘 옥수수수염을 찾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옥수수 넌 도대체 어떤 식품이니?

옥수수 알맹이는 칼로리가 100g 당 106kcal 정도이며,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변비예방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다이어트 간식입니다.


옥수수수염차 효능 이뇨작용에 도움이 돼요

옥수수의 대표적 효능이 이뇨작용입니다. 우리 몸에는 안 좋은 독소가 많습니다. 이런 독소나 노폐물 등을 배출해줘야 몸이 건강합니다. 이런 배출기능에 좋은게 옥수수염차입니다. 또한 부종의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뇨작용이 잘 된다는 것은 요로감염이나 결석같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전립선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도 좋으며 이런 문제를 예방하는데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옥수수속대는 잇몸병, 치주염 치료완화에 좋아요

옥수수속대는 옥미축으로 잇몸병 치주염 치료완화에 좋은데 베타 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옥수수수염차 염증완화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는 몸의 염증과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옥수수 속에는 배타 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치통이나 소화불량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Indian corn Brit maize 옥수수 옥수수수염차


옥수수수염차 효능 노화방지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에는 클라보노이드, 루테올린, 클로로제닉산메이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성분입니다. 이들 성분으로 인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도 탱탱하게 가꿔줘 수시로 달여 먹는것이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차 혈관 건강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는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데에도 좋습니다. 이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혈관수축, 이완이 잘 되게 만들어주는데 혈압조절을 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는 것은 나트륨 배출에도 좋으며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꾸준하게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것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운동이 잘 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변비를 개선하고 싶다면 옥수수수염차가 제격입니다.


전립선 비대중 치료에도 도움을 줘요

옥수수수염차는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도 효과를 보여 중장년 이후에 배뇨 문제로 고통을 호소하는 남성이라면 어느 정도 도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효능 비뇨계통 질환에 좋아요

남성들이 곧잘 걸리기  쉬운 요로결석, 요로감염,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와 같은 비뇨계통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좋기 때문에 여성들 못지않게 남성들도 자주 마셔도 좋습니다.


Indian corn Brit maize 옥수수 옥수수수염


변비개선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히 마시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는 옥수수수염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로 인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가 있어요

옥수수는 항요 작용과 항암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옥수수에들어있는 오메가 6과 토코페롤이 들어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줘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혈압 낮추는데 도움을 줘요

옥수수수염차는 중년에게 좋은 역할을 합니다. 중년 이후에 많은 문제로 여겨지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중년 이후 고혈압이 있다면 차로 즐겨 마시면 관리에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노화방지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에는 루테올린, 메이신, 플라보노이드 등의 뛰어난 항산화성분들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를 예방시켜줘요 

옥수수수염차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노화를 예방 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토코페롤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서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며 비타민E의 함유로 피부를 매끈매끈하게 만들어 주게 됩니다.


옥수수수염차 혈압과 혈당 조절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에는 리놀렌산과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리놀렌산은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가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심혈관 질환에도 좋습니다. 간을 해독하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조금 무리한 날에도 숙취를 위해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다이어트에 좋아요

옥수수수염차는 체지방 분해는 물론,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주 옥수수수염차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유산소 운동까지 겸해준다면 훨씬 더 빠르게 살이 빠지게 됩니다.


Indian corn Brit maize 옥수수 옥수수수염


몸에 부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줘요

옥수수수염차는 몸에 부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얼굴에 부기를 잘 빼주어서 잘 부어오르는 사람이 차로 마시면 좋ㅅ브니다. 얼굴의 부기를 빼주고 피부결도 개선이 되는데 노화까지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얼굴에 주름이 생겨 신경이 쓰이는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차입니다. 


체지방 감량 및 붓기 해소에 도움을 줘요

옥수수수염에는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 속에 들어있는 체지방 분해를 하도록 도와주어 노폐물, 독소 배출과 숙변 제거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 감기에 좋아요

기침증상이나 감기에 옥수수수염차가 좋습니다. 목에 생긴 염증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잦은 기침을 없애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래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어 기도를 편안하게 만들어 줘 감기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옥수수수염 어떤 것을 골라야 하나

옥수수수염차를 끓이기 전에 좋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옥수수수염은 알맹이가 잘 여문 옥수수에서 채취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은 바로 사용하지 말고 거쳐야할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잘 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이 있는 곳에서 꼬들꼬들하게 잘 말려야 합니다.


Indian corn Brit maize 옥수수 옥수수수염차


우수한 옥수수수염 골라라

옥수수수염은 겹치지 않게 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5~6일 정도 말려줍니다. 만졌을 때 바사삭 소리가 나면, 잘 마른 옥수수수염입니다. 잘 말린 옥수수수염은 씩기 전에 약 10분간 물에 담가 이물질이 없도록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어주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은 옥수수수염은 물기를 짜낸 후 물에 넣고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옥수수수염차 끓이는 방법

옥수수수염 20g 정도와 생수 1.5리터를 준비합니다. 물에 여러 번 깨끗이 헹궈줍니다. 압력솥에 넣고 생수 1.5리터를 넣어 뚜껑을 꼭 닫고 칙칙 연기가 나면서 끓게 되면 약불로 줄여 15분간끓여다가 추가 내려가는 것을 보고 뚜껑을 열어줍니다. 


옥수수수염을 그냥 넣어서 끓여도 되고 멸치망에 넣어서 펄펄 끓여줘도 됩니다. 물이 끓었다면 고운채에 밭쳐주면 옥수수수염은 걸러지고 옥수수수염차만 걸러집니다. 이렇게 멸치망에 걸러진 맑고 깨끗한 옥수수수염차는 따뜻한 채로 마셔도 되고 충분히 식혀서 유리병에 넣은 뒤 냉장고에 넣어 뒀다가 하루 두세 잔 식 물처럼 마셔도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은 한번 말렸다 물에 끓이면 좋아요

옥수수수염은 한번 말렸다 물에 끓이게 되면 그 속에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열에 쉽게 파괴되지 않고 물에 더 잘 용출이 되기 때문에 혈관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 



Indian corn Brit maize 옥수수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차 된장과 함께 먹으면 좋아요

옥수수수염차를 육수로 이용한 된장찌개 레시피도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물에 된장을 풀어 준비하고 갖은 채소나 두부 등을 넣은 후 팔팔 긇여주면 됩니다. 옥수수수염차와 된장을 함께 섭취하면 좋은데 이는 된장에는 염증으로 인한 혈관의 산화를 막는 리놀렌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옥수수수염차에는 또한 비타민k가 들어있는데 이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옥수수수염차를 된장찌개와 함께 드시면 혈관을 깨끗하게 정화시켜 주고 염증을 완화는데 도움을 줘 시너지 효과를 더욱 높일 수가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에 고기를 재워 섭취해도 좋아요

혈관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기름기 때문에 고기를 잘 못 먹습니다. 자주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 옥수수수염차에 고기를 재워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옥수수수염차에 들어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지방분해를 돕기 때문에 불고기를 재어 함께 섭취하면 혈관 염증이 걱정되는 사람이나 고기같은 고단백 식품을 섭취할 때 그런 걱정은 어느 정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옥수수수염차 부작용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그다지 좋지 않아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이 이뇨작용인데 오히려 부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몸에서 좋은 역할을 하지만 평소에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물론 조금 마시는 것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 안 좋습니다. 식수 대신에 마시기 좋은 차는 아니기 때문에 평소 한 잔씩 정도 마시는 게 좋습니다. 식수 대신에 마시면 탈수증상을 올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부작용 신장질환 있다면 칼륨 문제돼요

옥수수수염차에는 다량 함유된 칼륨이 문제가 됩니다. 칼륨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신장질환을 갖고 있다면 다량의 칼륨을 복용하면 칼륨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심각한 질환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정보스토리 관련 글

방귀자주나오는이유? 방귀성분 방귀를 자주 뀌면?

삶은계란 실온보관 유통기한 놀라운 비밀?

댓글